blog

입술에 자외선 차단이 꼭 필요한 이유

입술에 자외선 차단이 꼭 필요한 이유

November 1, 2025

입술에도 자외선 차단이 필요한가요?

선크림은 꼼꼼하게 바르면서, 입술만 비어 있었다면

얼굴에 꼼꼼하게 선크림을 바르면서도 입술만 자외선 차단을 하지 않고 있진 않나요? 입술은 얼굴에서 자외선에 가장 취약한 부위인데도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쉽게 잊히곤 합니다. 하지만 입술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은 입술 노화를 늦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술은 아주 얇고 섬세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입술이 잘 트고 주름지는 이유는 얇은 각질층 때문

입술은 일반 피부보다 약 2배 얇아요. 피부가 약 16개의 각질층으로 이루어져있는 반면 입술은 약 3~5개 층으로 이루어져있고, 피부 두께도 약 절반 수준인 0.7mm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입술은 다른 피부와 달리 스스로 촉촉하게 유지하는 능력*이 거의 없어서 3배나 빠르게 수분이 증발되죠. 쉽게 트고, 잘 건조해지고, 입술 주름이 잘 생기는 이유입니다.

*천연 보습인자(NMF)

자외선은 입술의 콜라겐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킵니다

입술이 점점 얇아지거나 입술 두께가 줄어들고, 입술 라인이 흐려진 느낌이 든다면 자외선 관리가 소홀했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며 입술과 주변 근육이 서서히 얇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노화이지만, 여기에 자외선이 더해지면 다른 형태의 노화가 추가로 일어납니다. 광노화는 자연 노화와는 기전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예요.

자외선에 의한 광노화는 어떻게 다를까요? 피부 탄력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에 의해 유지되는데, 자외선 - 특히 UVA는 이 두가지를 파괴합니다. 피부 속 진피층에 활성산소를 늘려 콜라겐을 분해시키고 엘라스틴을 비정상적으로 굳게 만들죠. 특히 입술처럼 얇은 부위는 이 변화를 훨씬 빠르게 받아들여 입술 라인이 흐려지거나 볼륨이 줄어드는 변화를 만듭니다.

가장 좋은 에이징 케어는 “내 것을 오래 지키는 것”

자외선 차단 립밤은 강력한 자차 지수와 보습력 둘 다 필요합니다  

입술은 유독 케어받기보단 자극에 시달리는 부위입니다. 색을 입히고, 덧바르고, 지우고. 플럼핑 자극으로 부풀리거나, 필러를 넣기도 하죠. 적당한 화장과 시술도 좋지만, 본연의 내 입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간단한 케어가 먼저입니다.복잡한 루틴보다는 자외선 차단 립밤을 수시로 발라 얇은 보호막을 만들어주면 일상 속 자외선과 건조함을 자연스럽게 막아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챙기다 보면 입술의 결과 촉촉함에서 분명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입술은 작은 변화에도 금세 반응하는 섬세한 부위입니다. 오늘 조금 더 부드럽게 챙겨주기 시작하면, 시간이 지나 더욱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입술을 만나게 될 거예요.

  1. 국내 최대 자외선 차단 지수 SPF 50+
  2. 피부 속 진피까지 UVA 차단 : PA++++
  3. 입술 수분 증발 방지 : 시어버터 + 식물유래 보습성분 15.5% 함유
  4. 깨끗하고 착한 원료 : 비건 인증 완료

More News